never mind/anything

hhkb 키보드를 맥북 키보드에 맞게 셋팅하기

말하는감자 2020. 9. 16. 20:59

해피해킹 키보드를 특징중 하나는 스페이스바 옆에 키가 일반 키보드보다 부족합니다.

윈도우, 맥북 모드 스페이스바 왼쪽의 키가 4개지만 해피해킹의 경우에는 2개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키 정리후에 사용하는것이 편리합니다.

 


일단 해피해킹 키보드의 케이블을 제거한 후에 딥 스위치 설정을 변경해줍니다.

이때 케이블을 제거하지 않고 딥스위치를 변경하면 키보드가 고장(?)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설정한 옵션은 .... 1, 3은 켜고 2,4,5,6은 껏습니다.

켜는 방법은 스위치를 위로 올리고 끄는 방법은 스위치를 아래로 내리면 됩니다.

 

deep switch setting

1, 3 on 

2, 4, 5, 6 off


여기까지 셋팅해주면 

한국 정발판 맥북의

한/영 키 위치가  left-control(left-shift 바로 위)

스페이스바 바로 옆이 left-command

left-command 바로 옆이 left-option 이 됩니다.

말로만 들으면 헷갈릴것 같아서 사진에 그려넣었습니다. 

이 배열에 만족한다면 아래쪽 내용은 읽지 않아도 됩니다.


일단 karabiner를 설치해서 키 대치 작업을 해주었습니다.

left-command -> left-option

left-control -> left-command

left-option -> left-control

 


여기까지 셋팅해주면 키보드의 키는 이렇게 변경됩니다.


command 키의 위치가 조금 쌩뚱맞은 자리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hhkb는 vim배열 키보드입니다.... 때문에 command키의 위치가 일반 키보드와 아예 다른곳에 위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처음 사용할때는 조금 헤멜 수 있지만 실제로 저쪽으로 키를 위치하게 두면 Command키를 사용할때 손가락의 피로감이 확실히 덜한 느낍입니다. 

또 Option과 Control키의 위치를 굳이 바꾼 이유는... Option은 솔직히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습지만 Control의 경우에는 인텔리제이의 run 단축키 때문에 제가 헷갈릴것 같아서 바꿧습니다.. -_-;; (control + shift + r)

그리고 기존의 한/영키 역할을 하는 키가 없기 떄문에 해당 기능은 control + space 조합으로 대치하여 사용합니다.

 

윈도우즈에서 hhkb를 사용할때는 CapsLock기능을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해당 키만 control(맥북의 command)로 대치하여 사용했었습니다. 윈도우즈의 경우에는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손쉽게 키 대치가 가능했기 때문에 간편했던 기억이 있네요. 


그리고 숫자 1 옆의 키가 hhkb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ESC로 잡혀있습니다. 

그렇다면 grave(`) 키는 어디 갔을지가 관건인데요...

그 이유는 shift + grave는 ~ 키이기 때문입니다.... grave는 어쩌다 한번 쓰는 키라고 하지만 물결키는 은근히 자주 쓰게 됩니다.

특히 마크다운에서 코드를 넣기 위해서 굉장히 자주 쓰는 키죠 ..

 

해당 키의 자리는 바로.......... ESC 키의 반대편 끝에 있습니다. 

1 2 3 4 5 6 7 8